부동산 정보

서울역 북부역세권 사업, 복합단지로 탈바꿈

@정보알림이@ 2024. 7. 12.
반응형

서울역 북부역세권 사업이 본모습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10년 넘게 끌어온 북부역세권 사업은 최근 국제외희시설 전시장 용도를 추가하면서 지구단위계획을 수정했습니다.

 

이 사업은 34만㎡의 면적 위에 호텔・전시・판매・업무 시설 등 복합단지로 조성해 도심권 마이스(MICE) 산업을 선도할 예정입니다. 착공은 당초 올해 상반기 예정이었지만 변경안으로 인해 빠르면 올해 하반기에는 착공에 들어갈 수 있지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역-북부역세권-39층-조감도
서울역 북부역세권 사업 조감도

 

서울역 북부역세권 사업 사업내용

 

서울역 북부역세권 사업은 강북의 코엑스로 불리고 있는만큼 대지면적만 34만㎡에 달합니다. 위치는 서울역 북쪽인 중구 봉래동 2가 122번지 일대입니다. 당초 올해 상반기에 착공 예정이었지만 지구단위계획을 수정하면서 하반기쯤 착공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당초 계획안을 보면 지하 6층~지상 38층, 5개동 규모였지만 이번변경안을 보면 최고 39층 규모의 복합단지로 건설될 예정입니다. 여기에는 20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회의장과 전시장은 물론 판매・업무시설을 포함해 호텔까지 도심권 마이스(MICE)산업들이 들어서게 됩니다.

 

서울역 북부역세권 사업을 책일질 시공사는 한화 컨소시엄으로 지난 2021년 사전협상을 완료해 본격적인 착공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컨소시엄에 참여하는 업체들을 보면 한화임팩트, (주)한화, 한화커넥트, 한화호텔앤드리조트 등이 출자한 것으로 한화그룹 계열사들이 주 측입니다.

 

앞서 서울역 북부역세권 사업부지는 장기간 활용 없이 방치돼 있어 서울의 균형발전과 서울역 환경개선을 위해 추진되어 2008년부터 논의가 시작되었던 부지입니다.

 

하지만 민간사업업체가 사업성이 나오지 않아 10년 넘게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지 못해 표류 중이었습니다. 이후 서울시는 2018년 개발방향 및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2020년 4월 코레일과 한화컨소시엄이 서울시에 사전협상 제안서를 제출하면서 사업이 본격화되기 시작했습니다.

 

서울역 북부역세권에 6성급 호텔 예정

 

서울역-북부역세권-사업부지-위치
서울역 북부역세권 사업부지

 

서울역 북부역세권 사업부지는 서울역사의 북쪽 방향입니다. 한화 컨소시엄이 시공을 맡아 개발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사업비는 2조 원을 웃돌고 있고 본 사업지에 PF가 나면 순조롭게 착공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사업규모나 자금규모가 큰 만큼 한화컨소시엄은 이곳에 6성급 호텔 브랜드인 아만그룹과 자누와 접촉해 유치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계약이 잘 이뤄지면 호텔 운영계약을 체결할 계획입니다.

 

호텔과 함께 조성예정인 오피스텔도 하이엔드로 만들어 142실을 분양할 예정입니다.

 

오금역일대, 신규지구단위계획구역 위치 및 사업내용

 

오금역일대, 신규지구단위계획구역 위치 및 사업내용

오금역 일대 14만㎡가 개발된다는 소식을 들려오고 있습니다. 송파구 오금역 사거리를 중심으로 개발이 본격화된다고 하는데요. 옛 성동구치소 부지까지 연계해 공동개발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building-buy.com

 

용인 이동지구 위치 및 반도체 특화도시 추진내용

 

용인 이동지구 위치 및 반도체 특화도시 추진내용

정부에서 최근 공공주택지구 5곳을 발표했습니다. 주거안정을 위한 주택공급 활성화 대책으로 용인시를 비롯해 구리 토평, 오산 세교 3 지구, 청주, 제주 등 5개 지역을 신규로 지정했습니다. 그

building-buy.com

 

북한산 인근(미아동 791-2882번지), 재개발 내용 및 시세

 

북한산 인근(미아동 791-2882번지), 재개발 내용 및 시세

강북구에는 약 20여 개 구역이 재개발・재건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중 북한산 인근에 있는 미아동 791-2882번지 일대가 신속통합기획을 확정하면서 본격적인 재개발에 시동을 걸었습니다. 북

building-bu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