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건강 정보

신체노화를 막는 좋은 생활습관 7가지

@정보알림이@ 2023. 11. 8.
반응형

나이를 들면서 노화에 대한 고민이 많습니다. 정신건강도 중요하지만 신체 노화를 늦출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최근 노화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는 연구진이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심혈관계가 건강하면 실제나이보다 더 젊어진다는 연구내용이 있어 가져와봤습니다.

 

누구나 피할수 없는 노화, 과연 어떤 생활습관으로 조금 더 젊음을 유지할 수 있을까요?

 

 

노화과정-20대-40대-70대-여자-얼굴-사진
노화과정을 겪고있는 여자사진

 

노화에 좋은 생활습관 8가지

 

노화로 인해 각종 질병은 물론 신체활동 등의 능력이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운동이나 건강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 이외에도 생활습관만 바꿔도 건강한 신체나이를 가질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노화는 80세까지 산다고 가정하면 34세, 60세, 78세에 가장 빠른 노화가 진행됩니다.

 

미국 컬럼비아대 연구진이 2015년~2018년까지 6500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심장을 개선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잘 관리하면 5~6세 정도의 낮은 신체나이를 가질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연구진은 심혈관 건강을 개선하면 노화 과정이 느려지고 수명이 길어어진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심장병 같은 질환의 위험도 감소하게 됩니다.

 

여기에는 생활습관에는 7가지 방법이 소개되고 있는데요.

건강한 식단관리, 신체활동 및 운동, 금연, 충분한 휴식 및 수면, 콜레스테롤 수치관리, 혈당・혈압관리 등을 주내용으로 하고 있습니다.

 

생활습관 1) 건강한 식단

그릇에-담겨있는-로메인상추
로메인상추

 

최대한 자연식품을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가공이 만들 들어간 음식의 경우 화학 첨가물이 많기 때문에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특히 트랜스지방과 같은 것을 많이 먹으면 노화가 빨리 진행됩니다.

 

좋은 음식으로는 과일이나 채소, 저지방 단백질, 견과류 등이 있고 조리가 필요한 경우 올리브와 같은 비열대성 기름을 사용하는 걸 추천합니다. 

 

대표적으로 로메인상추, 브로콜리, 시금치, 아루굴라, 물냉이, 엔다이브, 토마토, 연어, 단백질과 섬유질이 풍부한 콩류가 있습니다.

 

또한 적당한 1~2잔의 음주는 심장에 좋은 것으로 알려졌지만 많이 마시게 되면 신체노화가 빨리 진행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으니 적당한 음주를 권장합니다.

 

생활습관 2) 꾸준한 신체활동 및 운동

 

가만히 있는 것보다 자주 움직여 주는 게 좋습니다. 여기에 운동을 통해 꾸준한 몸 관리가 필요합니다.

 

물론 누구나 운동이 좋다는 건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오랜 시간 꾸준하게 운동하게 쉬운 일이 아닙니다. 건강한 노후생활을 원하신다면 내 몸을 위해 일주일에 2~3회 정도 운동으로 관리해 보는 건 어떨까요?

 

연구 결과에 따르면 성인 기준으로 일주일에 중간강도 150분 이상, 고강도 75분 이상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중년에 꼭 필요한 운동과 좋은 운동은?

 

중년에 꼭 필요한 운동과 좋은운동은?

남녀노소 누구나 나이가 들면 운동이 꼭 필요하다는 건 알고 있습니다. 특히 중년에 접어들면 근손실이나 각종 성인병 등의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꾸준한 운동과 관리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building-buy.com

 

생활습관 3) 금연

담배를 피우는 사람과 피우지 않는 사람의 신체 나이가 다르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흡연하는 사람들의 절반이상이 현재나이보다 더 많이 나왔으며, 흡연을 하지 않은 사람의 62% 이상이 실제나이와 신체나이가 일치했다고 합니다.

 

실제 금연을 위해 많은 분들이 시도하지만 쉽게 끊기가 힘든 게 담배입니다. 좀 더 건강한 삶을 위해 마음을 독하게 먹고 다시 한번 금연에 도전해 보시길 바랍니다.

 

생활급관 4) 충분한 수면

침대위에서-자고있는-여자
수면을 취하고 있는 여자

 

충분한 수면이나 휴식으로 몸이 쉴 수 있는 시간을 주는 게 노화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노화방지 외에 면역체계나 정신건강, 뇌건강에도 영향을 끼쳐 건강한 생활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권장 수면시간은 5세 이하 어린이의 경우 10~16시간, 6~12세 어린이는 9~12시간, 13~18세는 8~10시간, 성인의 경우 7시간~8시간 정도입니다.

 

생활습관 5) 적정한 체중관리

 

비만이나 저체중은 노화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칩니다. 특히 비만의 경우 일반 체중보다 당뇨병에 3배, 고혈압의 2배 정도 높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체중관리는 체질량지수를 통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체질량지수(BMI)는 체중(kg)에서 키의 제곱을 나눈 값입니다. 보통 체질량 지수가 18.5~25면 정상 체중으로 보고 이보다 낮으면 저체중, 29.9까지 과체중, 30 이상이면 비만으로 판단합니다.

 

생활습관 6) 콜레스테롤 수치관리

혈관에-지방이-쌓인-고지혈증-이미지
혈관에 지방이 쌓인 고지혈증 이미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고지혈증은 나쁜 LDL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경우입니다. 이 콜레스테롤은 LDL콜레스테롤을 비롯해 우리 몸에 좋은 HLD콜레스테롤, 중성지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LDL콜레스테롤 수치는 100 미만을 권장하고 160이 넘으면 질환으로 의심합니다.

 

대부분 잘못된 생활습관(음식, 운동부족)이 대부분이며, 유전적인 요인도 있습니다. 따라서 노화 및 건강한 몸을 유지하기 위해 꾸준한 건강검진과 관리가 필요합니다.

 

심혈관 질환에 좋은 계단운동으로 건강을 챙기자

 

심혈관 질환에 좋은 계단운동으로 건강을 챙기자

꼭 헬스장을 가지 않아도 일상생활 속에서 운동이 가능합니다. 특히 나이가 들면 하체운동이 중요한데요, 하루에 50 계단 이상만 올라도 심혈관이나 치매예방 등 뇌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

building-buy.com

 

생활습관 7) 혈당, 혈압관리

우리나라 30세 이상 성인중 7명 중 1명이 당뇨병이 있다고 합니다. 또 고혈압 환자 중 95% 이상이 잘못된 식습관, 운동부족, 스트레스, 흡연, 음주 등의 환경적 요인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혈당이나 협압을 관리하기 위해선 잘못된 식습관을 개선하고 꾸준한 운동과 스트레스 관리, 흡연 음주를 자제해야 합니다.

 

보통 혈당은 공복상태에서 100 미만, 혈압은 최저 혈압 80 미만, 최고혈압은 120 미만을 건강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고혈압 관리, 유산소운동 or 근력운동 뭐가 좋을까?

 

고혈압 관리, 유산소운동 or 근력운동 뭐가좋을까?

고혈압, 심혈관 질환 등 이미 위험신호가 감지되면 많이 돈이 들어가거나 지속적인 치료 때문에 심신이 지치고 부작용 등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 고혈압이나 심혈관 질환은 평소에

building-buy.com

 

'흰머리카락'(새치)의 원인과 해결책 3가지

 

'흰머리카락'(새치)의 원인과 해결책 3가지

새치 때문에 고민이신가요? 작년까지만 해도 새치에 대한 큰 고민이 없었는데 올해 들어 흰머리가 몇 가닥씩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많지 않아 크게 신경 쓰지 않았는데 점점 많아지는

building-bu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