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 및 정부지원 정보

공공(임대)주택 매입기준, 8년만에 개편(빌트인 포함, 서류간소화 등)

@정보알림이@ 2023. 5. 16.
반응형

서울시가 재건축 등 용적률 완화를 통해 건설되는 공공임대주택 매입 기준과 절차 등을 8년 만에 개편합니다. 이는 공공주택의 주택 품질을 높이고 공급 속도를 늘리기 위해 지난 2015년 서울시가 재건축・역세권 등 소형 주택 매입업무 처리기준을 정비한 지 8년 만에 공공주택 매입기준을 개선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매입 절차를 간소화하고 1채 당 약 405만 원의 비용을 추가 반영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개편되는 공공주택 매입기준 내용
개편되는 공공주택 매입기준 내용

 

공공주택 매입기준과 대폭 개편

공공주택 매입업무 처리기준은 재건축 등 사업추진 시 민간건설 사업자가 용적률 완화로 늘어난 주택의 일부를 공공주택으로 건립해 시에 매도하는 절차를 담은 기준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런 공공 임대주택을 무주택자, 가구당 소득수준, 재산규모 등의 조건에 부합하면 다양한 임대주택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뉴홈 공공분양주택 유형 및 신청자격

 

뉴홈 공공분양주택 유형 및 신청자격

정부에서는 50만 호 공급계획과 함께 내 집마련 확대를 위한 새로운 브랜드인 뉴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 뉴홈의 가장 좋은 점은 저렴한 분양가로 내 집마련할 수 있고 전용 모기지(대출)를

building12.tistory.com

 

공공주택을 공급 할 경우 기존에는 제출서류가 복잡하고 세대 내 제공되는 빌트인 가전・가구 등이 포함돼 있지 않았지만 개정 후에는 매입시기와 절차간소화, 빌트인 가전・가구 등이 포함될 방침입니다.

 

서울시는 이번 공공주택 매입기준 개편으로 고품질의 쾌적한 공공주택 확대뿐만 아니라 2021년부터 법령개정으로 확대된 공공재개발 및 재건축, 모아주택・모아타운 등 공공주택 물량을 비롯해 올해 2월 공공건설임대주택 표준건축비가 6년 만에 9.8% 인상으로 더욱 활발하게 공공주택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1. 공공주택 매입시기 개편

기존 공공주택 공급시 공정률 20% 이후에 가능했던 매입시기를 개편해 일반분양시점으로 앞당겨지게 됩니다. 기존 공공주택은 공정률 70%~80% 이후 계약이 체결되다 보니 일반분양에 비해 입주시기가 늦어져 집이 비어있는 기간 중 관리비 발생 등의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하지만 일반분양시점으로 앞당겨 원활한 공공주택 공급이 가능하도록해 이런 문제들을 해결할 계획입니다.

 

 

2023.05.11 - [부동산] - 반값아파트(토지임대부 주택)의 개념 및 분양방식

 

반값아파트(토지임대부 주택)의 개념 및 분양방식

우리가 알고 있는 반값아파트는 토지는 임대료를 내고 건물만 매입하는 토지임대부 주택을 말합니다. 이 토지임대부 주택은 토지를 공공이 소유하고 있으며, 최장 40년 거주에 재계약을 통해 40

building12.tistory.com

 

2. 공공주택 제출서류 간소화

공공주택 공급시 주택매매(매입) 계약서, 사업시행인가(허가)서, 관리처분계획인가서 등 시・구청이 보관 또는 확인 가능한 서류를 중복 제출하는 등의 불필요한 절차를 개선해 제출서류를 9종에서 5종으로 간소화됩니다.

 

3. 공공주택 빌트인 가전・가구 매입비에 포함

이번 개선안에는 공공주택 매입비에 빌트인 가전・가구 등 설치비용도 반영됩니다. 기본품목으로는 시스템에어컨, 붙박이장, 주방 가스쿡탑을 설치하고 전용면적 기준 32㎡ 이하는 냉장고, 세탁기도 매립형으로 설치할 예정입니다. 이는 공공주택의 품질향상을 위한 것으로 공공주택 매매계약 체결 시 빌트인 가전・가구는 사업시행자와 품목을 협의해 건축비에 가산하고 매입비에 포함하는 됩니다. 이를 통해 32㎡ 이하 기준 공공주택 1채당 약 405만 원의 비용이 반영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4. 공공주택 절차 개선

각 자치구 인・허가로 추진되는 소규모주택건설 사업이 입지나 주거환경이 우수함에도 불구하고 공공주택 공급절차 등의 어려움으로 공공주택 건설이 활발하게 진행되지 않는다는 점을 감안해 서울시는 절차를 대폭 개선해 적극적으로 공공주택 공급을 유도할 방침입니다.

 

공공재개발 혜택 및 장단점 알아보기

 

공공재개발 혜택 및 장단점 알아보기

공공재개발은 주택공급 활성화와 주거환경 정비를 위해 2020년 5·6 부동산 대책을 통해 처음 도입을 예고해 시범사업 추진을 시작했습니다. 당시 첫 후보지로는 흑석 2 구역, 동대문구 용두 1-6 구

building12.tistory.com

댓글